티스토리 뷰
조선 관련주 관심 받는 이유?
조선 관련주는 실적 개선, 사이클과 관련하여 오르는 경향이 강합니다. 한 번 하락하면 장기 하락하고 한 번 상승하면 또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기간 상승하는 사이클 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 하락 사이클에 잘못 걸리면 나락갈 수도 있어서 반도체보다 조금 더 무서운 섹터로 보입니다.
또한 최근 뉴스처럼 조선 산업을 키우거나 미국에서 협력이 필요하다는 등 뉴스가 나오면 움직이는 경향도 있기에 공부해두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조선 관련주 급등 재료 및 뉴스
어떤 관련 재료나 뉴스가 있을 때 더 큰 반응을 보이기에 관련 뉴스들을 정리해봅니다.
날짜 | 관련 뉴스 | 영향 |
24.11.7. | 트럼프 한국 조선업 도움 필요...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411070421&t=NN | 트럼프 당선으로 발언이 여러 산업에 영향을 줌. 현대힘스 상한가 |
조선 관련주, 대장주 정리
조선 관련주에는 현대힘스, 일승, 오리엔탈정공,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STX엔진, 한화엔진 등이 있습니다.
더 많은 관련주 분석을 더 보시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하세요~↓↓↓↓↓
1. 현대힘스 (대장주)
관련주 편입 이유)
선박에 들어가는 곡선 모양 블럭을 제조하여 조선 대장주입니다. 최근 상장주라서 더 관심을 받는 듯합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HD한국조선해양의 선박블럭 및 배관 제조부문의 자산 일부를 양수하는 현물출자에 의하여 2008년 4월 25일 설립되었음.
선박블럭, 배관 및 조선기자재 등의 제작을 전문으로 거래하는 B2B(기업간거래)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함.
종속기업은 압력전환흡착(PSA)을 이용한 가스분리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산업용 산소 및 질소 발생기를 자체기술로 개발하여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음.
38~145억 가량 이익이 나옵니다.
2. 일승
관련주 편입 이유)
증발식 FWG등 조선 환경장비 등을 생산하여 조선 관련주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분뇨처리장치(STP), 스크러버(Scrubber), LNG재기화설비(LNG RU) 등 선박 장비, 부품 제조 및 소재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2020년 7월 기존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과 HRSG 제작 협력 관련하여 의향서를 체결하며, 본격적인 HRSG 사업 준비를 시작함.
동사의 사업은 환경장비사업, 조선LNG사업, 소재사업으로 구분됨.
28~53억 가량 이익이 납니다.
3. 오리엔탈정공
관련주 편입 이유)
선박용 기계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라서 조선 관련주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선박용 기계제품 생산 기업.
선박에 설치되어 각종 물품의 양하역에 사용되는 Marine Crane에서부터 해양플랜트에 설치되어 해상작업을 지원하는 Offshore Crane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공급.
환경규제 강화의 영향으로 극지방 LNG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쇄빙선에 장착되는 극저온 크레인 납품을 진행하였으나, 러시아 경제제재로 인하여 제작이 일시적으로 중단됨.
67~249억 가량 이익이 납니다.
4. 한화오션
관련주 편입 이유)
국내여행사로 종합여행도매업체로서 동남아, 미주, 유럽 등지에 해외법인이 있어서 여행 관련주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상선, 해양 및 특수선, 기타사업(서비스, 해상화물운송)으로 구성되어 있음.
LNG 운반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LPG선 등 각종 선박과 다양한 해양제품 그리고 잠수함, 구축함, 구난함, 경비함 등 특수선을 건조함.
선박 건조 등에 필요한 철판 제품은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제철소와 일본 및 중국에서 매입하고 있고 선박 주요 부품인 엔진은 현대중공업, 한화엔진 등으로부터 매입하고 있음.
-1조 7천억~1681억 가량 이익이 납니다.
5. HD현대중공업
관련주 편입 이유)
선박엔진을 제조 판매하여 조선 관련주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 설립됨.
조선사업이 약 73%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함.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함.
-8000억~6656억 가량 이익이 납니다.
6. STX엔진
관련주 편입 이유)
선박용 엔진 등을 제조하여 조선 관련주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2004년 STX에서 디젤엔진 등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됨. 이후 STX그룹으로부터 계열분리되었음.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사업부문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사업부문은 선박용 엔진과 산업용 발전기 엔진 전차, 자주포 등의 엔진, 전파탐지장비, 군위성통신 전투체계 등을 공급함.
주요 매출처로는 방위사업청,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한화오션 등이 있음.
-88~611억 가량 이익이 납니다.
7. 한화엔진
관련주 편입 이유)
선박용, 발전용 디젤엔진, 원전 비상발전 및 선박엔진 부품 등을 생산하여 조선 관련주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조선 산업의 핵심 기자재인 대형 선박용 엔진 제작을 중심으로 엔진 부품의 판매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디젤엔진을 이용한 발전시설을 공급하는 종합 엔진메이커임.
누계 저속엔진 생산 1억마력 달성, 2014년 세계 최초 선박용 이중연료(DF) 엔진 상용화 및 독자 기술로 친환경 탈질시스템(DelNOx)을 개발하는 등 기술개발을 선도함.
세계 선박용 엔진 생산의 선두주자로서 저속엔진 시장점유율 세계 2위를 유지하고 있음.
-398~746억 가량 이익이 납니다.
출처 및 참고: 에프앤가이드
더 많은 관련주 분석을 더 보시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하세요~↓↓↓↓↓
조선 관련주 개인적인 생각)
조선 관련주는 2008년 엄청난 상승 이후, 중국 등 신흥 강자로 굉장히 힘든 시기를 거쳤던 산업입니다. 최근 산업들이 다시 빅사이클을 타면서 살아나고 있습니다. 다만 사이클 주기가 엄청 길어서 장기 투자로는 두려운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등 뉴스로 짧은 투자는 다른 테마들처럼 쉽게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길게 하는 투자도 적절한 분석과 사이클을 탄다면 좋을 듯합니다.
'관련주, 테마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희토류 관련주 정리 (대장주, 테마주, 미중분쟁) (0) | 2024.11.14 |
---|---|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TOP 12 총정리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 (10) | 2024.11.12 |
여행 관련주 정리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6) | 2024.11.04 |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를 알아봅시다. (테마주, 수혜주, 지상도로) (9) | 2024.10.23 |
출판 관련주 정리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한강, 노벨 문학상, 서점) (14) | 2024.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