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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철화 지하화 이슈가 발생하여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를 정리 소개합니다. 내년 총선을 생각해서 나온 선심성 이슈성 정책일 수도 있지만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기에 알아두면 좋고 정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면 상승폭도 커질 수 있기에 관심이 필요합니다. 이번에 무산되더라도 자주 나오는 이슈이기에 공부해두시면 좋습니다.
지상철도 지하화란?
지상철도 지하화란 말 그대로 지상에 있는 철도를 지하철도로 바꾸겠다는 것입니다. 이런 총선이나 선거 시기에 많이 나오는 정책으로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부동산을 좋게 해주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다만 지하화를 하려면 많은 예산이 투입되기에 실제 실현되는 경우는 많지 않은 듯합니다.
날짜 | 관련 뉴스 | 영향 |
24.10.23. | 서울 경의중앙선 전구간 지하화 추진... https://news.tvchosun.com/site/data/html_dir/2024/10/23/2024102390102.html | 철도 지하화는 몇 달 전에도 있었는데 다시 반응 특수건설 가장 큰 상승 |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에는 우원개발, 특수건설, 동아지질, 자연과환경, 남광토건, 이엠코리아, 동신건설, 이화공영, 까뮤이앤씨, 에스트래픽이 있습니다. 지상철도 지화화 관련주는 주로 건설이나 지하철도를 건설한 경험이 있는 업체들이 선정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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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원개발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 대장주)
토공사업(지하철 공사, 특수공법 공사)를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로 지하공사와 관련성이 높아서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 대장주입니다. 관련성면에서 가장 높아보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토공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도시개발사업,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공사수행, 기술력, 자금조달, 리스크관리 능력 등이 핵심요소로 정부 또는 타산업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수익이 창출되며 경제성장 및 경기변동의 영향을 받음.
토공사업 부문은 고속도로/도로공사, 교량/터널공사, 항만/철도/환경에너지산업 시설공사 등, 도시개발사업 부문은 주택건설/대지조성, 기타부문은 부동산 임대 등의 사업을 추진중임.
300~4억 정도로 이익 변동폭이 큽니다. 올해도 어느정도 이익은 나올 듯합니다.
2. 특수건설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 대장주)
첨단 시공장비를 이용하여 해외 고속도로 지하구간 및 지하철 공사를 한 적이 있고 한강하저터널 등도 시공한 실적을 보유하여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 대장주입니다. 우원개발처럼 관련성이 높아서 두 기업이 대장주를 번갈아 할 듯합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영위하는 토목 시공 전문업체임.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의 고난이도 교량기초를 시공했고 이후 쉴드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한강하저터널 및 세계 최초 S-Curve구간인 서초전력구를 성공적으로 시공함.
중공업부문에서는 자동차공장의 도장라인과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함.
21년은 적자지만 꾸준히 이익이 20~30억 정도 나옵니다.
3. 동아지질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
지반조사, 시험, 계측, 설계, 시공을 동시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하여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주요 사업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음.
핵심 경쟁요소는 지반조사-시험-계측-설계-시공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토탈서비스 능력임. 특히, 토질/암석 시험실 및 시험장비 시스템을 갖추어 지반에 관한 데이터를 오랜 기간 축적함.
-300~40억 가량 이익이 나옵니다. 이익 변동폭이 큽니다. 올해는 이익이 날 듯합니다.
4. 자연과환경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
수질정화, 지하수정화, 조경 등 환경생태복원사업을 하여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환경생태복원사업, 토양정화사업, PC저류조사업, 기타 건축공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제품인 지오그린 다공성 식생블록은 토목적 안정성을 확보하면서 시멘트의 독성을 없애고 식물의 생육과 토양 미생물이 생육할 수 있도록 하여 생태계를 보존과 치수의 안전성을 동시에 만족시킴.
주요 매출처는 국가기관인 국토관리청, 서울시청 등 지방자치단체와 주택, 토지, 도로공사 등 공공기관임.
20,21년 적자이고 22년부터 이익이 5억 가량으로 크지 않습니다.
5. 남광토건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
철도, 항만, 도로, 교량 등의 사업을 영위하여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토목 및 건설공사를 수주하여 시공하는 도급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수행 중인 사업은 크게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해외사업으로 나뉨.
다양한 주거시설 공사를 하며 선진 노하우를 축적해온 동사는 아파트 브랜드 'Haustory'를 통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주거문화를 펼침.
창립이래 국내 및 중동,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 해외현장에서 토목,건축, 주택사업 및 기타 관련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3년연속 100~200억 가량 이익이 나오고 우수합니다. 올해 2분기는 적자로 좋지 않습니다.
6. 이엠코리아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
철도와 전력, 가스관 공사에 사용되는 TBM(Tunnel Boring Muchine)장비를 국내 유일하게 생산하여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공작기계 완성품 및 부품을 제작하여 국내 주요 공작기계 업체에 OEM 형식으로 납품하고 있음.
그 외에도 방산항공부품, 발전부품, 터널굴착기(TBM), 에너지및 환경설비 등 다양한 분야의 부품 및 설비를 국내 주요 업체 중심으로 납품하고 있음.
3년 연속 적자입니다. 올해도 좋지 않습니다.
7. 동신건설 (지상철도 관련주)
제2외곽순환(인천 김포간) 고속도로 청라국제도시 통과구간 지하화 건설 경험이 있어서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주요사업으로 공공시설, 관공서, 상업용 건물, 아파트, 관람집회 시설, BTL사업 등의 건축사업, 일반토목, 도로, 교량, 지하철, 상하수도, 농업, 스포츠 레저단지 등의 토목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주택건설, 조경공사, 전기공사, 소방공사, 수질오염방지시설, 문화재수리 등을 수행하고 있음.
동신건설은 이재명관련주로 묶이기도 하는 점이 좋습니다. 영업이익은 10~20억 가량 나오고 있습니다. 순이익은 적자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23년은 적절히 이익이 나옵니다.
8. 이화공영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
토목, 건축 공사 전문 업체로 교량 및 철도 공사 등을 진행한 이력이 있어서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건축, 토목, 전기, 소방 등 건설관련 면허를 가지고 여러 분야에서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음.
최근 건축공사에는 아파트,오피스, 제약시설물 등 을 중심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토목공사는 정수처리시설공사, 교량공사, 철도공사 등을 중심으로한 공동도급이행방식으로 시행 중임.
영업이익이 -48~8억으로 크지 않습니다. 올해 2분기도 적자라서 좋지 않습니다.
9. 까뮤이앤씨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
토목공사 등 종합건설업을 하여서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P.C공법을 이용한 대형 물류센터 및 공장건설, 건축물의 다양하고 미려한 외관공사 등을 수행하여 공기단축과 우수한 시공능력을 인정 받고 있음.
일반건축, 아파트건축, 주택분양사업 및 토목공사 등으로 영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온 종합건설업체임.
동사는 주로 물류센터, 반도체공장, 지하주차장의 주요구조부를 생산,설치하고 있으며 전체 사업부문중 약 54%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21,22년 모두 적자로 좋지 않았습니다. 다만 23년은 1,2분기 모두 흑자로 좋습니다.
10. 에스트래픽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
서울제물포너털(신월여의지하도로) ITS 구축 사업을 한 이력이 있어서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교통(도로/철도)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음.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및 유지관리를 주요 영위사업으로 두고 있음.
동사는 유인 요금수납 시스템(TCS), 하이패스시스템(ETCS), 교통카드정산을 위한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시스템을 설치 구현하여 도로 이용자들에게 스마트한 교통환경을 제공하고 있음.
매출이 꾸준히 늘고 있는 점이 좋습니다. 22년 흑자전환을 했고 23년 실적도 상승중입니다. 영업이익은 약 100억 가량 나왔습니다. (22년)
출처 및 참고: 에프앤가이드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 개인적인 생각)
지상철도 지하화 이슈는 지속적으로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실현된다면 나오는 빈도가 줄어들겠지만 아니라면 공부해두시면 지속적으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곳이 아니라 다른 곳도 이슈가 될 수 있으므로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를 공부해두시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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