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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물류 관련주 10종목을 정리 소개합니다. 종합물류는 유가, 천연가스, 해운주들과 함께 중동 리스크가 발생하면 관심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관심을 받는 이유는 무엇이고 급등 재료 뉴스는 무엇인지 살펴본 뒤에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등을 소개합니다.
1. 종합물류테마 관심 받는 이유?
종합물류테마가 관심 받는 이유는 유가, 천연가스, 해운주들과 비슷하게 중동 전쟁이나 홍해 사태가 발생하면 관심을 받습닏. 전통적으로는 해운주가 더 강하게 가는 경우가 있고 예외적으로 반응하게 되는데 개인적으로 살펴볼 때는 해운이나 에너지주가 더 강하게 반응하고 그 다음으로 종합물류주가 반응을 합니다. 가끔은 종합물류가 대장 섹터가 되기도 하지만 서브 센터라고 보시면 더 좋습니다.
2. 종합물류 관련주 급등 재료 및 뉴스
날짜 | 관련 뉴스 |
24.1.13. | KCTV주가, 홍해발 물류 사태로..https://www.pinpoin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8200 |
24.1.15. | 커지는 홍해 무역 리스크...https://www.yna.co.kr/view/AKR20240115109300002?input=1195m |
3. 종합물류 관련주, 대장주 정리
종합물류 관련주에는 태웅로직스, 동방, 한솔로지스틱스, KCTC, 케이엘넷, 인터지스, 한진, 씨티프라퍼티, SG&G, 한익스프레스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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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태웅로직스 (대장주)
국제물류주선 및 종합물류 서비스업체. 국제물류주선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이며, 안정적인 석유화학제품 물류를 기반으로 규모의 경제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중.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1996년 1월에 설립되어 국제물류주선업을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20여년간 거래한 석유화학관련 대기업들을 주요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노하우를 축적, 인적, 물적 인프라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있음.
또한, 2020년 지엘에스코리아를 인수하여 해외이주화물 및 전시화물 운송사업에 진출하였고, 주요고객들에게 해외이주 및 전시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음.
매출 이익이 물류비에 따라서 변동이 있습니다. 올해도 약 300~400억 가량 이익이 나올 듯합니다.
2. 동방 (대장주)
동방그룹 계열의 물류회사로 항만하역,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초중량물 운송/설치 및 3자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종합물류사업을 하고 있어서 종합물류 대장주입니다.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여 초중량물 운송ㆍ설치와 3자물류,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함.
최근 주요 항만과 배후부지 및 내륙 거점에 지속적으로 인프라 시설을 확보하고 있음.
최신 하역 설비와 특수장비ㆍ선박 도입을 통해 차별화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초중량물 선박의 지속적 선단확대로 해상운송사업 경쟁력을 강화함.
동방도 꾸준히 200억 가량 이익이 나옵니다. 순이익은 이익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3. 한솔로지스틱스
한솔그룹 계열의 종합물류 기업. 한솔그룹 계열 물류의 통합서비스를 시작으로 컨테이너운송사업, 트럭운송사업, 해상&항공 포워딩사업, W&D사업, 물류시스템/산업별 물류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종합물류 서비스(TPL) 사업을 영위.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1996년 10월 한솔그룹으로 대주주지분이 양도됨에 따라 1996년 12월 한솔 유통으로부터 물류사업을 양수받아 물류서비스 전문회사로 사업에 새롭게 진출하였음.
1997년 2월에는 영우통상의 사명을 한솔CSN으로, 2014년 5월에는 한솔로지스틱스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음.
동사는 컨테이너운송사업/트럭운송사업/해상 및 항공 포워딩사업/W&D/물류시스템 및 산업별 물류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음.
매출 이익이 꾸준히 300~400억 가량 나옵니다.
4. KCTC
컨테이너터미널,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소화물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업체라서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컨테이너터미널 사업,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 사업, 소화물 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서 1973년 7월 20일 설립됨.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해상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물류, 국제물류주선업,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함.
물류센터 추가 준공을 통한 인프라 확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해외 현지법인 설립 및 컨테이너 부지 매입으로 신규사업 추진 중.
매출 이익이 성장하고 200~400억 가량 이익이 나옵니다.
5. 케이엘넷
해운항만물류정보 통합시스템 등을 운영하고 홍해 리스크 등 리스크 대응 빅데이터를 보유하여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1994년 물류비 절감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물류관련 기관과 기업들이 공동 출자하여 설립한 회사임.
해운항만물류분야를 중심으로 전자문서중계서비스(EDI)를 기반으로 한 전자물류서비스 외에 시스템통합(SI) 사업, 솔루션 판매, IT아웃소싱 등 물류IT 분야의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동사 사업은 해운ㆍ항만ㆍ운송과 관련된 물류분야에 특화된 사업임.
매출, 이익, 순이익이 성장하는 좋은 기업입니다.
6. 인터지스
동국제강그룹 계열의 종합물류회사. 부산, 포항, 인천, 당진 등에서 컨테이너와 벌크, 잡화 화물을 하역하는 항만하역사업과 전국 각지의 물류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후판, 형강/봉강 등의 철강제품 및 수출입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화물운송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1956년 2월 23일 항만하역업, 화물운송업 등을 주 목적으로 하여 설립됨. 2011년 12월 16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컨테이너 및 벌크화물 등을 하역하는 항만하역사업과 철강제품 및 수출입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육상운송사업, 그리고 동국제강의 철강 원재료 및 국내외 3PL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해상운송사업과 포워딩사업을 영위함.
그 외 터미널 운영과 주유소 등의 부수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매출, 이익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7. 한진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상위권 종합물류업체. 육상운송 및 항만하역, 해운, 택배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국내 최초로 컨테이너 수송시스템 도입 및 해외 하역사업 실시, 택배 서비스 도입 등 국내 물류산업을 선도.
기업 개요 및 실적)
물류 사업, B2B/B2C 택배사업, 국제특송 및 해외주선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해외 18개 국가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포워딩, 국제특송, Project/Commercial Cargo의 국제운송 서비스를 통해 Global Smart Logistics Solution을 제공함.
2023년 3분기 기준 매출구성은 택배사업 48.88%, 물류사업 40.78%, 글로벌사업 12.45%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영업이익이 꾸준히 1000억 가량 나오는 기업입니다.
8. 세방
세방 그룹 모기업으로 화물 운송, 항만 하역, 보관, 건설 등 종합물류사업을 하고 있어서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항만하역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5년 9월에 설립되었으며, 1977년 5월 발행주식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항만하역 사업의 선두주자로, 1960년대부터 독보적인 기술과 노하우로 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왔음.
화물운송사업부문은 항만하역, 보관창고서비스 및 정보인프라와 연계하여 제공되고 있으며, 보관사업은 수출입 화물의 환적, 집화, 수배송 등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함.
이익이 150~400억 가량 나옵니다.
9. SG&G
SG그룹 계열로 물류대행(3PL), 국제물류 등의 물류사업 영위.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1993년 11월 설립되어 2000년 4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2008년 3월 28일 회사의 상호를 가로수닷컴에서 SG&G로 변경함.
SG그룹 주요회사들에 대한 동사의 지배회사의 지위가 2020년 1월 1일부로 해지됨.
동사와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물류사업부문(3PL, 국제물류), 자동차부품 제조부문, 금형 제조부문, 원전부품 제조부문 기타사업부문 등으로 나뉨.
이익이 -5~19억 가량 나옵니다.
10. 한익스프레스
전국적 물류거점을 구축하고 육상화물운송 및 국제복합운송주선, 3PL서비스 등을 주요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종합물류기업. 특수화물(화공품, 독극물, 유류 등) 운송에서 업계 경쟁우위 점유.
기업 개요 및 실적)
1979년 5월 삼희통운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7년 9월 상호를 한익스프레스로 변경.
동사는 전국적 물류거점을 구축하고 육상화물운송 및 국제운송주선, 3PL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특히 특수화물운송에서 국내 최고의 위치를 점유하고 있는 종합물류기업임.
종속회사는 5개사로, 물류업(HAN EXPRESS LOGISTICS/HAN EXPRESS VIETNAM/HanExpress USA / 피티엘)과 도급업(피티에스)을 영위.
이익이 57~200억 가량 나옵니다. 올해도 어느정도 이익이 나옵니다. 순이익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출처 및 참고: 에프앤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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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물류 관련주 개인적인 생각)
종합물류 관련주는 해운, 에너지주에 비해서는 상승폭이 적기 때문에 해운, 에너지주에 먼저 투자하시는 것이 이슈가 발생했을 때, 더 좋습니다. 하지만 해운, 에너지주들에 비해서 이익이 안정된 기업들도 많고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상황도 있습니다. 그래서 해운, 에너지주들이 많이 오르고 난 뒤에 종합물류 테마가 대장주가 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대장주들이 1,2등주를 가리지 않고 거의 비슷하게 오르기에 위 주식들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수익을 내실 수 있을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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