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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관련주 10종목을 정리 소개합니다. 해운 관련주는 수에즈 운하가 막히게 되면 해운 운임이 상승하면서 관심을 받게 됩니다. 이런 일이 자주 있지는 않지만 최근 3년내 2번 정도 발생하고 주가 상승도 있었기에 가끔이지만 관심을 가질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바랍니다.

 

 

 

 

 

 

해운 관련주 관심 받는 이유?

해운 관련주가 최근 관심을 받는 이유는 예멘의 이슬람 반군 '후티'가 이란의 지원을 받는데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공격을 이유로 홍해 인근을 지나는 상선을 공격하면서 해운사들이 희망봉으로 우회하는 선택을 하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우회를 하면서 기름과 시간이 많이 들어서 해운 운임이 상승하게 되고 해운사들은 큰 돈을 벌게 됩니다. 

 

최근에는 이것은 아니지만 수에즈 운하가 사고로 막히면서 해운 운임이 상승하거나 코로나19로 인해서 해상 물류가 많아지면서 해상 운임이 상승하는 경우가 있었기에 공부가 필요합니다. 

 

 

 

상승 관련 뉴스 및 이력

 

 

날짜 재료 및 뉴스 영향
24.1.4. 홍해 리스크, 미국 후티 반군 위협
https://www.weeklytrade.co.kr/news/view.html?section=1&category=7&item=&no=90093
지속 오래되고 큰 상승
24.3.27. 미국 볼티모어 다리 충돌, 해상 운임 상승 전망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2403279772b 볼티모어 큰 영향 없다는 리포트 등 2일 만에 하락

 

 

 

 

 

 

해운 관련주 흥아해운, KSS해운, 대한해운, HMM, 팬오션, 유수홀딩스, 태웅로직스, 티케이케미칼, STX그린로지스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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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주 정보 더 보기

 

 

 

 

1. 흥아해운 (대장주)

아시아지역노선 중심 컨테이선 선사입니다. 해상컨테이너 화물운송, 액체석유화학제품 운송을 주업으로 해서 해운 관련주, 대장주입니다.

 

 

빈대 관련주 7개를 알아봅시다.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 살충제)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1961년 12월 설립되어 1976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또한 2021년 6월 경영정상화 목적의 유상증자를 진행하여 장금상선이 최대주주가 됨.

동사는 아시아 지역에서의 액체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 부동산 임대업을 행하고 있음.

2023년 8월 기준, 회사가 직접 투자한 계열회사 중 정상적으로 사업을 영위 중인 계열회사는 11개사(국내 7개, 해외 4개)임.

 

22년 흑자전환하였고 올해도 실적이 좋습니다.

 

 

 

 

 

 

2. KSS해운 (해운 관련주)

LPG, 석유화학제품 원료 등을 전문으로 운반하는 해운업체라서 해운 관련주, 대장주입니다.

 

빈대 관련주 7개를 알아봅시다.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 살충제)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동북아 지역에서 액화가스 및 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여 왔으며, 2007년 10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독보적인 지위와 높은 신용도를 바탕으로 재무구조가 튼튼한 화주 및 용선주와의 장기계약 및 계약 연장을 통해 기복이 심한 해운업의 특성을 극복하고 있음.

2023년 10월 27일 케이에스에스해운이 케이에스에스마린을 흡수합병하기로 결정 계약하였음.

 

꾸준히 500억 이상 이익을 내고 있고 올해도 실적이 좋습니다. 

 

 

 

 

 

 

3. 대한해운 (해운 관련주, 대장주)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 에너지 및 자원을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벌크선사라서 해운 관련주, 대장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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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개요 및 실적)

1968년에 설립된 동사 및 종속회사는 해운업, 무역업, 광업, 건설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상화물운송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사업으로 벌크선, LNG선, 탱커선 등을 통하여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함.

주요 거래처인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등과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여 안정적인 영업과 이익의 극대화를 실현하고자 함.

 

 

매출, 이익, 순이익 모두 좋습니다. 23년은 22년에 비해서는 이익이 많이 줄었습니다.

 

 

 

4. HMM (해운 관련주)

국내 대표적인 컨테이너 선사로 컨테이선, 벌크선 등을 운영하여 해운 관련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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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개요 및 실적)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임.

동사는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함.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음.

 

올해도 5000억 가량 이익이 나올 듯합니다. 하림 그룹 계열로 재편되면서 관심을 받았습니다.

 

 

 

 

 

 

 

 

5. 팬오션 (해운 관련주)

하림그룹 계열의 국내 대표 벌크선사라서 해운 관련주입니다. 철광석, 석탄, 곡물 등을 운송하는 벌쿠선 매출이 가장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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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해상화물운송을 사업목적으로 1966년 5월 범양전용선주식회사로 설립. 현 최대주주는 하림지주.

주력사업인 벌크화물 운송 서비스를 필두로 비벌크화물 운송 서비스(컨테이너화물 운송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 서비스)까지 다양한 형태의 해상운송사업과 곡물사업 및 선박 관리업 등을 함께 영위함.

주요 매출처는 포스코, VALE,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 SUZANO S.A.,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가스공사 등임.

 

900~3000억 가량 이익이 나오고 있습니다. 올해도 좋습니다.

 

 

 

 

 

 

 

 

 

 

 

6. 유수홀딩스  (해운 관련주)

해상운송, 항공운송 사업 등을 하고 있어서 해운 관련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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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대한해운공사법"에 근거하여 "해운업, 수출입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49년 12월 23일 "대한해운공사"로 설립됨.

동사는 2014년 12월 31일 기준으로 법률상 지주회사 요건 미충족으로 지주회사에서는 적용 제외되나 자회사의 주식을 확보, 유지, 관리하는 등 실질적인 지주회사임.

동사의 영업수익은 임대사업수익, 자회사의 배당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이익이 200억 원 가량 나옵니다. 올해도 좋습니다.

 

 

 

 

 

7. 태웅로직스 (해운 관련주)

물류복합운송 주선 및 종합물류 서비스업을 하고 있어서 해운 관련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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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1996년 1월에 설립되어 국제물류주선업을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20여년간 거래한 석유화학관련 대기업들을 주요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노하우를 축적, 인적, 물적 인프라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있음.

또한, 2020년 지엘에스코리아를 인수하여 해외이주화물 및 전시화물 운송사업에 진출하였고, 주요고객들에게 해외이주 및 전시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음.

 

140~1000억까지 이익변동성이 있습니다. 올해는 이익이 많이 감소했지만 이익은 잘 나옵니다.

 

 

 

 

 

 

 

8. 티케이케미칼 (해운 관련주)

SM그룹 해운 계열사인 대한해운, SM상선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서 해운 관련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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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는 2007년 설립되어 화학섬유와 Chip 등의 제조, 판매와 수출입업 및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사업분야는 화학부문(합성섬유의 제조 및 판매)과 건설부문(주택건설 및 시공) 그리고 전자부문(터치스크린 제조)의 총 3개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음.

1985년부터 폴리에스터 장섬유 원사를 전문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일반사부터 다양한 차별화 원사를 공급하며 폴리에스터 국내 시장 점유율 선도업체로 자리하고 있음.

 

 

지분 보유라서 테마성은 조금 떨어집니다. 이익변동성이 있고 올해 큰 적자가 날 듯합니다.

 

 

 

 

 

 

 

 

 

9. STX그린로지스 (해운 관련주)

육,해, 공 모두 포함하는 해운, 물류, 운송 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어서 해운 관련주입니다.

 

빈대 관련주 7개를 알아봅시다.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 살충제)

 

 

기업 개요 및 실적)

동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STX그린로지스이며 영문명은 STX Green Logis이라 표기함.

주식회사 STX는 2023년 9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단순 인적분할의 방식으로 주식회사 STX 그린로지스(가칭)을 설립함. 2023년 9월 15일 한국거래소에 재상장됨.

동사는 해운ㆍ물류의 사업을 중심으로 한 해운물류회사이며 벌크(유조선/건화물선))의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자사선 운용 및 S&P 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출처 및 참고: 에프앤가이드

 

 

해운 관련주 개인적인 생각)

해상 운임과 관련된 일이 발생하면 생각보다 큰 주가 변동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테마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실적 개선으로 나타나서 가치주가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실적 개선 전에 해상운임에 변동이 나타난다면 관심을 가질 필요도 있습니다. 이번 같은 수에즈 운하 사태는 다음에도 생길 수 있는 문제이기에 공부를 해두시면 투자에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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