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디케이앤디는 합성피혁, 부직포 등을 생산하는 기업인데 최근 다다이앤씨라는 모자 기업을 인수하면서 이 모자 부분이 많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사업 부분들도 나쁘지 않은 상황이기에 같이 성장할 수 있는 소형주로서 분석을 해봅니다.

 

 

 

1. 디케이앤디 사업부문

 

2000년에 설립된 동사는 합성피혁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자회사를 통해 스포츠용 신발의 주요 원재료인 니들펀칭용 부직포를 생산하고, 스포츠용 모자를 OEM/ODM 방식으로 생산하고, 중국 내 부직포 및 합성피혁 관련 원부자재를 유통하고 있습니다.

 

별도법인과 연결대상종속법인인 해외 자회사의 사업부문은 간략하게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합성피혁(별도)

2) 부직포(DK VINA)

3) 모자(㈜다다씨앤씨)

4) 상품(Shanghai DK&D)

 

각 부문의 2022년 기준 매출, 영업이익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영역 매출 비중 영업이익 비중
합성피혁 (별도) 32% 14
부직포 (DK VINA) 19 25
모자(다다이앤씨) 28 53
상품(상하이 디케이앤디) 21 8

 

 

이는 2022년 기준으로 합성피혁과 상품 부문의 영업이익률은 각각 4.3%, 4.0%로 낮았지만, 부직포와 모자 부문의 영업이익률은 13.0%, 18.5%로 양호한 수익성을 시현했기 때문입니다.

 

표에서 알 수 있듯이 매출은 합성피혁이 높지만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부직포와 모자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 모자 사업이 순항하고 있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주주구성

 

2022년말기준, 디케이앤디의최대주주및특수관계인의지분비율은26.8%로최대주주는최민석대표이사(지분율26.6%)입니다. 2022년말기준자기주식수는646,573주로전체발행주식의4.2%에해당한다. 소액주주비율은50.7%입니다.

 

 

 

 

 

3. 산업 현황 

 

디케이앤디는 모자 OEM/ODM과 부직포 부문에서 매출과 영업이익의 대부분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 두 부문은 미국으로의 수출 비중이 높기 때문에, 미국 소비시장에서 신발, 모자 판매 흐름이 디케이앤디의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미국 신발 소매판매액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1%의 낮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2020년 코로나 발발로 인해 소비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신발 판매액은 전년 대비 20% 급감했습니다. 이듬해 이연수요에 의해 전년 대비 31% 크게 증가했지만, 2022년에는 전년 대비 1% 감소했습니다. 2023년 1월과 2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1%, 6% 성장하며 조금 회복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발 자체의 성장성이 크다고 볼 순 없습니다. 

 

미국 모자 수입액은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6.7%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모자 수입액은 최근 2년 동안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는데, 2021년과 2022년에는 전년 대비 각각 30%, 32% 성장했습니다. 코로나가 발발했던 2020년에도 전년 대비 12% 감소해 다른 산업(의류 -21% YoY, 신발 -24% YoY)에 비해 역성장 폭이 작았습니다.

 

신발 모자 산업의 성장성이 크진 않지만 모자 사업은 다른 품목에 비해 성장성이 괜찮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중국에 집중되어 있던 생산시설들이 다른 곳으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베트남, 방글라데시 등 공장을 보유한 디케이앤디에게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인건비 측면에서도 중국이 인건비가 많이 상승하여 저임금 노동으로는 장점이 많이 사라져서 베트남이나 다른 동남아시아 지역에 공장을 이전하거나 하는 추세로 보인다. 

디케이앤디_매출_구성
디케이앤디 매출 구성

 

 

 

 

4. 디케이앤디 투자 기대되는 점.

 

 

1) 모자 부문 22~24년 매년 19% 성장 예상

 

디케이앤디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부문은 역시 모자 부문입니다. 2023년 모자 부문 매출액이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한 369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방글라데시에 생산 기지를 보유하여 중장기적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2021년 인수 후 브랜드 고객사를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영업을 펼친 결과로 분석됩니다.

 

또한, 디케이앤디의 모자 OEM/ODM 부문은 자수 모자와 브랜드 고객사 비중 확대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자는 크게 블랭크 모자와 자수 모자로 나뉘며, 미국의 모자 고객사는 블랭크모자(브랜드 로고가 없는 모자)를 취급하는 마트 고객사와 자사 브랜드 또는 로고를 자수한 모자를 취급하는 브랜드 고객사로 나뉩니다. OEM/ODM 제조사 입장에서 영업이익률이 높은 것은 브랜드 고객사향 자수 모자입니다.

 

디케이앤디는 15여 개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2년 기준 블랭크 및 자수 모자 비중은 7:3입니다. 2023년에는 동 비중이 5:5로 자수 모자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가격 탄력성이 높은 저가 모자를 취급하는 마트 고객사들은 경기 둔화 및 재고 확대에 의한 주문을 축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2021년 인수 당시부터 디케이앤디가 적극적으로 영업을 펼친 결과 신규 브랜드 고객사향 매출액이 2023년 하반기부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2) 부직포 부문 22~24 매년 21% 성장 예상

 

모자 만큼은 아니지만 부직포 부문도 기대되는 사업 부문입니다. 부직포 부문은 2023년 매출액이 300억원으로 전년 대비 2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4년에는 전년 대비 22% 증가한 365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성장의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발산업에서 중장기적으로 호황이 예상되는 베트남에 생산 기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디케이앤디의 1위 고객사인 San Fang과 안정적인 거래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 베트남 생산기지는 중장기적으로 베트남에 공장 증설이 예상됩니다.

 

디케이앤디는 신발 앞부분에 들어가는 합성 피혁의 원재료인 부직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디케이앤디의 주요 고객사는 대만의 상장사인 San Fang Chemical Industry Co., Ltd.입니다. San Fang은 신발에 들어가는 합성 피혁을 제조하여 관계 회사인 Pou Chen Corporation(신발 OEM/ODM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Pou Chen Corporation은 나이키, 아디다스, 아식스, 뉴발란스, 팀버랜드, 살로몬과 같은 세계적인 신발 브랜드를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2010년대 초 중국의 인건비 급증으로 글로벌 신발 OEM/ODM 업체들이 생산 기지 이전을 결정할 때, 인프라가 확충되어 있으면서도 저렴한 인건비를 활용할 수 있는 베트남이 대안 국가로 떠올랐습니다. 2018년에는 미국 신발 수입액에서 중국과 베트남의 비중 차이가 30%p로 컸지만, 매년 조금씩 좁혀져 2022년에는 8%p로 급격히 축소되었습니다. 미국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려는 정책 하에 이러한 흐름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베트남의 신발 제조 산업은 한동안 굳건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나이키, 아디다스와 같은 글로벌 바이어는 재고를 수요에 맞춰 타이트하게 가져가는 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발 OEM/ODM 업체는 고객사의 니즈에 맞춰 빠르게 생산하여 납품하는 것이 중요한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에서 원자재를 수입하는 베트남 신발 OEM업체는 원부자재를 베트남에 있는 곳으로 바꿀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베트남에 공장을 보유한 동사가 수혜를 입을 수 있습니다. 22년 공장 가동률은 140%로 매우 높아서 증설할 가능성이 높고 증설로 인한 실적 증가가 가능합니다.

 

 

 

 

3) 합성피혁을 통한 꾸준한 자금 수혈 

 

합성피혁은 앞 두 부분처럼 큰 성장이 가능하진 않지만 꾸준히 이익이 가능한 분야입니다. 합성피혁 부문은 2023년에는 전년 대비 3% 감소한 401억 원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전반적인 경기 둔화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2024년에는 5% 증가한 421억 원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케이앤디는 PU 기반의 합성피혁 제품을 다품종 소량 생산 방식으로 제조하여 국내외 바이어에게 납품하고 있습니다. 합성피혁은 의류, 헤드셋, IT 소재, 가구, 차량, 항공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제품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2021년 하반기부터 디케이앤디는 영업 이익률이 낮은 자동차향 비중을 축소하고 의류 및 헤드셋 등으로 수요처를 다변화했습니다. 특히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신규 제품을 개발한 결과, 글로벌 의류 브랜드의 공급 벤더 등록과 독점 공급 협약을 체결하는 등의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현재 디케이앤디의 수요처는 자동차 (40%), 의류 (30%), 헤드셋 (20%), 기타 (10%)로 안정적으로 구축되어 있습니다. 대표 바이어는 발렌티노, 발망, 마쥬, 몽클레어, 슈프림, 월포드, 소니, 보스, 르노 자동차 등입니다.

 

 

 

5. 2023년 실적 전망 및 가치평가

 

2023년 매출액은 1150억 원, 영업이익 115억원으로 전년대비 4%, 0%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합성피혁, 모자, 상품이 있는데 각 -3%, 1%, 3%로 경기 둔화로 소폭 감소 또는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 부직포는 가동률이 증가하면서 전년비 20%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유는 영업이익 기여도가 컸던 모자가 환율 효과로 인해서 보수적으로 이익을 추정했기 때문입니다. 즉, 23년은 큰 성장이 기대되지 않습니다.

디케이앤디 재무현황

다만 24년에는 매출액 1400억원, 영업이익 159억원으로 전년대비 22%, 28% 등 고성장할 것으로 봅니다. 특히 모자와 부직포 부문이 41%, 22%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경기회복시에 방글라데시, 베트남 등 싼 인건비를 이용한 공장이 있기에 레버리지 효과를 볼 것으로 봅니다. 또한 23년 새로운 고객사를 모집해서 퀄테스트를 한 후 24년 매출 확대가 예상됩니다. 

 

현재 23,24년 예상 PER은 각각 7배,5배 수준으로 상당히 저렴하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PER, PBR 5년 밴드로 볼 때에도 상당히 역사적 하단 수준입니다. 

 

디케이앤디_PER_PBR_밴드
디케이앤디 PER, PBR 밴드

 

*매수, 매도 권고가 아니며 분석을 위한 자료입니다. 스스로 판단하여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