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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앤디는 실적이 상승하고 있는 좋은 음식료 기업입니다. 하지만 주가는 실적만큼 상승하지 못해서 저평가된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스앤디를 분석해보고 주가 전망을 해보고자 합니다.
1. 에스앤디 기업 소개
에스앤디는 음식료 소재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크게 주요 사업분야는 일반기능식품소재와 건강기능식품소재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식품에 기능을 부여하는 일반기능식품소재 및 건강기능식품소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생활용품 및 화장품에 이용되는 천연물 소재의 연구, 개발로 사업영역을 다각화 하고 있습니다.
식품GMP, ISO, HACCP, HALAL 등 각 인증기준에 의해 위생적으로 설계된 설비를 바탕으로 기능성식품소재의 연구개발 및 생산·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2. 에스앤디 성장- 일반기능식품 소재 안정적 성장
국내 조미식품 시장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9.5%의 성장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약 10%해당하는 성장으로 작다면 작지만 저는 시장이 10%면 좋아보입니다.
이 중 조미식품 핵심소재를 개발하는 일반기능식품소재 사업은 올해 9.3%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조미사업은 고객사가 필요한데 삼양, 농심, 일동후디스, 풀무원 등의 국내 주요 고객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수가 적으면 그만큼 해자가 부족한 것인데 여러 고객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때 나름 기술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소재들의 사용처는 나가사끼짬뽕, 불닭볶음면 등을 기본으로 제품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천연분말, 전용 조미료, 분말 간편국물, K-Food(된장, 쌈장, 김치분말 등) 등 부가가치 높은 소비자용 완제품 출시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3. 에스앤디 성장- 건강기능식품 소재 높은 성장성
국내 고시형 및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시장은 각각 연평균 11.1%, 33.1%의 성장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나쁘지 않은 성장률입니다. 에스앤디는 올해 시장성장률보다 약간 높은 13.9%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에스앤디는 식약처로부터 개별인정을 획득한 미강주정추출물 및 감태추출물 등을 기반으로 2022년부터 수면소재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2023년에는 우울증 개선, 뼈 성장물질 등을 출시할 예정이며, 향후 지속적으로 건강기능식품 소재를 상품화할 계획입니다. 건강기능식품과 관련해서 다양한 소재들을 잘 개발해나가고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건기식 시장이 조금 경쟁이 많아지는 것은 걱정입니다.
유진투자증권에서는 2분기 예상 실적(별도 기준)은 매출액 209억원, 영업이익 2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7.0% 증가하며, 영업이익은 10.8%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적이 감소하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지만 2023년 실적 기준 PER 6.0배로, 국내 주요 동종 및 유사 업체 평균 PER 10.4배 대비 할인되어 거래 중이라고 합니다.
주요 고객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실적 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소재 출시 등으로 높은 실적 성장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된다면 긍정적인 주가 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매수 매도 권유가 아니며 스스로 공부 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유진투자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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